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2'에서 밝혀진 일레븐의 친모 테리 아이브스 이야기를 통해 냉전시대 MK-울트라 프로젝트의 임산부 대상 비윤리적 실험과 전기충격 치료의 실제 역사를 분석합니다.
시즌2에서 밝혀진 일레븐의 출생 비밀
시즌1에서 우리는 염력을 가진 소녀 일레븐이 손목에 '011'이라는 번호 문신을 하고 호킨스 연구소에서 도망쳐 나온 걸 봤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어떻게 태어났는지, 왜 그곳에 있었는지는 수수께끼였죠.
시즌2는 이 질문에 충격적인 답을 제시합니다. 호퍼의 집 지하에서 자신의 친모에 대한 정보를 발견한 일레븐은 테리 아이브스(Terry Ives)라는 여성을 찾아갑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마주한 건 텔레비전만 응시하며 "숨쉬기, 해바라기, 왼쪽으로 4, 오른쪽으로 3, 무지개, 450"이라는 단어만 반복하는 식물인간 상태의 여성이었습니다.
일레븐이 자신의 능력으로 어머니의 내면 깊은 곳에 접근했을 때, 끔찍한 진실이 드러납니다. 테리는 임신 사실을 모른 채 호킨스 연구소의 'MK-울트라' 실험에 참여했고, 출산 직후 브래너 박사에 의해 아기를 빼앗겼습니다. 연구소 측은 사산으로 위장했지만, 테리는 자신이 분명 딸이 살아있는 걸 봤다는 걸 알고 있었죠.
테리가 겪은 전기충격 치료의 공포
딸을 되찾기 위해 테리는 총을 들고 호킨스 연구소에 침입합니다. 금고 비밀번호는 '왼쪽으로 4, 오른쪽으로 3'. 그녀는 무지개 무늬가 그려진 방 문턱에서 아기 일레븐을 발견하죠. "해바라기"는 제왕절개 수술 후 깨어났을 때 동생 베키가 가져온 꽃이었습니다.
하지만 연구소 직원들에게 붙잡힌 테리는 무시무시한 처벌을 받습니다. 브래너 박사는 옆에 있던 의사에게 전기충격기의 전압을 "450"으로 맞추라고 지시합니다. 머리에 가해진 강력한 전기충격으로 테리의 뇌는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었고, 그녀는 특정 단어만 중얼거리는 식물인간 상태가 되어버렸죠.
이 장면에서 테리의 코에서 피가 흐르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테리 역시 일레븐과 비슷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었음을 암시합니다. 그녀가 MK-울트라 실험에 참여했을 때 이미 능력이 발현됐고, 임신 중에도 약물과 전기자극에 노출되면서 태아인 일레븐에게 더 강력한 능력이 유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MK-울트라 프로젝트, 실제로 있었던 CIA의 비밀 실험
드라마 속 이야기가 너무 끔찍해서 허구처럼 느껴지시나요? 놀랍게도 MK-울트라는 실제로 존재했던 프로젝트입니다.
MK-울트라(MK-ULTRA)는 1953년부터 1973년까지 미국 CIA가 진행한 불법 인체실험 프로그램입니다. 'MK'는 CIA 기술부의 승인 코드, 'Ultra'는 특급 기밀을 의미하죠. 한국전쟁 당시 포로로 잡혔던 미군들이 소련의 세뇌 공작에 노출된 사실을 알게 된 CIA는 당시 국장 앨런 덜레스(Allen Dulles)의 승인 하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총 54개 하위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됐고, 1,500명 이상이 실험 대상이 됐습니다. LSD, 엑스터시(MDMA), 헤로인 같은 환각 약물부터 전기충격, 감각 차단, 방사능 자극까지 온갖 방법이 동원됐죠. 컬럼비아대, 스탠퍼드대 등 80여 개 대학과 연구소가 직간접적으로 가담했습니다.
피실험자는 포로, 죄수, 정신병원 환자가 주를 이뤘지만 평범한 시민도 포함됐습니다. 'Operation Midnight Climax'라는 하위 실험에서는 CIA가 매춘부를 고용해 남성들을 유인한 뒤 몰래 약물을 투여하기도 했죠.
임산부 실험, 드라마만의 설정이 아니다
드라마에서 테리가 임신 사실을 모른 채 실험에 참여했다는 설정이 과장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MK-울트라에서도 임산부가 실험 대상이 됐다는 증언이 있습니다.
캐나다 몬트리올의 앨런 기념 연구소(Allan Memorial Institute)에서 정신과 의사 유언 카메론(Ewen Cameron) 박사가 진행한 실험이 대표적입니다. 카메론은 MK-울트라의 Subproject 68을 담당했는데, 그의 환자 중에는 산후우울증이나 불안장애로 입원한 임산부들도 있었습니다.
한 생존자 로이드 슈라이어(Lloyd Schrier)는 자신의 어머니가 임신 중에 카메론의 실험 대상이 됐다고 증언했습니다. "태아에게 이런 짓을 하는 게 공평한가요? 저는 엄마가 임신했을 때 이미 실험 피해자였습니다." 그는 60세가 된 지금도 정부의 공식 인정과 보상을 요구하고 있죠.
또 다른 생존자 라나 진 폰팅(Lana Jean Ponting)은 더 충격적인 증언을 남겼습니다. "약물에 취해서 그들이 제게 무슨 짓을 했는지 절반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저는 앨런 기념 연구소에 있는 동안 아들을 낳았는데, 아버지가 누군지도 모릅니다." 그녀는 자신이 실험 중에 성폭행을 당했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LSD와 전기충격,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임산부가 LSD나 기타 향정신성 약물에 노출되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의학 연구에 따르면, 약물은 태반을 통과해 태아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습니다. LSD는 무색무취의 약물로 체내 어디서든 흡수되며, 복용 후 최대 12시간 동안 인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동공 확장, 심박수 증가, 혈압 상승 등 신체적 변화와 함께 판단력 저하, 환각, 기분 변화를 일으키죠.
임신 중 약물 복용은 태아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감소시켜 저체중이나 발달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LSD처럼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은 태아의 뇌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일레븐이 강력한 초능력을 가진 이유를 테리의 MK-울트라 실험 참여로 설명하는 건 허구지만, 임신 중 약물 노출이 태아에게 평생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은 과학적 사실입니다.
전기충격 치료 역시 실제로 사용됐던 방법입니다. 카메론 박사는 '정신적 재구성(psychic driving)'이라는 이론 하에 환자들에게 반복적으로 강력한 전기충격을 가했습니다. 450볼트라는 수치는 드라마적 과장일 수 있지만, 실제 전기충격 치료는 환자의 기억을 지우고 인격을 파괴할 만큼 강력했죠.
1973년 문서 파기, 2077년 진실 공개
MK-울트라의 전모가 세상에 알려진 건 우연이었습니다.
1973년, 당시 CIA 국장 리처드 헬름스(Richard Helms)는 모든 MK-울트라 관련 문서를 파기하라고 명령했습니다. 하지만 엉뚱한 곳에 보관됐던 약 2만 페이지 분량의 문서가 파기를 면했죠.
1974년 뉴욕타임스가 이 사실을 보도했고, 1977년 7월 20일 의회 청문회를 통해 문서가 공개됐습니다. 에드워드 케네디(Edward Kennedy) 상원의원이 주도한 조사에서 CIA 전직 직원들은 누가 프로그램을 감독했는지, 참가자를 어떻게 선정했는지, 프로그램이 계속됐는지 등에 대해 증언했습니다.
1990년대 클린턴 행정부는 MK-울트라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과했지만, 1992년 일부 생존자들에게 제공된 보상금은 책임 인정 없이 이뤄졌습니다. 캐나다 정부는 여전히 피해자 명단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드라마가 던지는 질문: 국가 안보와 인권 사이
'기묘한 이야기 2'는 테리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묻습니다. 국가 안보라는 명분 아래 개인의 생명과 인권을 희생시킬 수 있을까요?
드라마 속 브래너 박사는 소련의 기밀을 빼내기 위해 일레븐을 한계까지 몰아붙였고, 테리에게서 아기를 빼앗았으며, 진실을 알리려는 그녀를 전기충격으로 파괴했습니다. 이 모든 게 '국가를 위해서'라는 논리로 정당화됐죠.
하지만 실제 역사는 MK-울트라가 별다른 성과 없이 1964년 중단됐고 1973년 공식 종료됐다고 기록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파괴한 실험은 결국 실패작이었던 거죠. 정신병원 환자, 죄수, 임산부, 심지어 아이들까지 실험 대상으로 삼았지만, 그들이 원했던 '완벽한 세뇌'나 '진실 혈청'은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드라마는 이런 역사적 사실을 초능력이라는 SF 요소로 포장했지만, 핵심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어떤 명분도 비동의 인체실험을 정당화할 수 없다는 것. 테리가 중얼거리는 단어들은 그녀가 빼앗긴 삶의 파편이며, 일레븐의 존재 자체가 그 비극의 증거입니다.
시즌2에서 일레븐이 어머니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진실을 마주하는 장면은 드라마 전체에서 가장 슬픈 순간 중 하나입니다. 테리는 딸을 지키려 했지만 실패했고, 그 대가로 자신의 정신을 잃었죠. 하지만 그녀의 내면 깊은 곳에서 딸에게 단서를 전하는 모습은, 모성애가 어떤 고문으로도 완전히 파괴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은 '기묘한 이야기'를 볼 때 이런 역사적 배경을 알고 계셨나요? 드라마 속 호킨스 연구소가 실제 MK-울트라를 모델로 했다는 사실이 시청 경험을 어떻게 바꿔놓을까요?
